미술 재료의 표현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새로운 재료에 의한 새로운 표현들은 아동의 미술 표현의 한계를 넓힐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해 줄 뿐만 아니라 아동 내면의 기쁨과 새로운 창조 의욕, 정서적 기쁨을 준다. 그러나 현재 초등학교미술교육에서는 미술 재료가 너무나 한정되어 있고
Ⅰ. 서론
초등학교 3, 4학년의 일반적인 특색은 무엇보다도 활기차고 자유분방하게 활동적인 행동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저학년 때에 볼 수 있던 미분화의 상태에서 벗어나 더욱 주관적인 자기표현의 의욕이 왕성하며 행동범위가 종래 보다 한층 넓어짐에 따라 경험의 층은 대단히 두꺼워진다. 따라서
기타 교과목을 선택하여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에 맞는 학교공부를 충실히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을 자신의 진로선택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활용하면 고등학교 생활이 보다 즐겁게 될 것이다.
Ⅱ. 고등학교교육과정의 역사
1.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교육의 기본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약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였고 재정지원을 받는 실험을 시도한 점은 높이 평가된다. 현재 정부의 방침은 주도적으로 영재학교를 운영하지는 않지만 영재학교를 시범 운영하면서 그 성과를
학교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의 기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 활동’의 교육 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학교로 갈수록 표현 활동을 줄이고 일반 교육으로서의 미술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길러주어 미를 보는 안목을 발달시키고자 하는 전체적인 내용 체계에 따른 것이다.
고등 학교 2, 3학년에 선택 과목으로 ‘미술과 생활’(4단위)이 신설됨으로써 초등학교에서 고등 학교 1학년까지 10년 간 학습한 미
교육을 영재들만 별도로 모아 놓고 하는 방법보다 일반아동과 섞여서 공부하는 것이 더 낫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방법이 만병통치약 일 수는 없다. 영재라고 생각되는 아이들간에도 개인차가 대단히 크다. 특별학교에서 영재교육이 필요한 아이가 있는가 하면, 일반 학급에서 일반
교육진흥법은 영재교육을 수행하고, 정착하기 위한 대강(大綱)을 담았으며, 여기에 포함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영재교육의 목적
◦ 영재의 정의
◦ 영재교육 진흥을 위한 국가의 임무
◦ 중앙 및 시․도 영재교육진흥위원회
◦ 영재교육 기관의 종류(영재학교, 영재학급,
지도록 한다.
둘째, 주제 표현, 표현 방법, 조형 요소와 원리, 재료와 용구 등 미술표현에 필요한 학습 요소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셋째, 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Ⅱ.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중점
미
활용능력이 모든 학생들의 기본 소양이 되어야 하며, 미술과에서 필요한 주된 ICT 자료 활용능력으로는 웹(Web)그림정보의 활용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를 효과적으로 찾아 감상하고 가공하여 활용할 수 있는 ICT 자료 활용능력을 길러 주는 학습이 필수적이다.
또, 색채의 생활화를 바람직하게